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로얄 테넌바움 등장인물소개, 감상평

by doitenjoy 2023. 2. 22.

웨스 앤더슨의 <로얄 테넌바움>은 테넌바움 가족의 이야기이다. 누군가 도서관에서 ≪로얄 테넌바움≫ 책을 한 권 빌리고로 내레이션을 통해서 이 가족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어릴 적 천재적인 재능을 보였지만 아버지와 어머니의 별거 이후 22년이 흐른 후 모두 무언가 결여된 비정상적인 삶을 살고 있는 가족들이 다시 모이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보여준다. 영화의 등장인물 소개를 통해서 영화의 줄거리를 이야기하고, 영화를 본 감상평 적어보려고 한다.

로얄테넌바움 등장인물 전체 포스터
로얄 테넌바움 포스터

등장인물 소개 무언가 결여된 결핍 가족

  • 로얄 테넌바움(진 헤크만)

로얄 테넌바움은 변호사로 부인 에설린과 세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첫째는 채스, 둘째는 입양한 딸 마고, 셋째는 리치이다. 그는 10년 동안 가족과 함께 살다가 어느 날 아이들을 모아놓고 엄마와 별거하기로 했다고 발표하고 집을 나간다. 그는 집을 나간 후 22년 동안 호텔에서 생활을 하는데 파산에 이르러 결국 호텔에서 쫓겨나는 신세가 된다. 첫째 아들 채스에게 두 번이나 소송을 당해 감옥에까지 다녀왔다. 입양한 딸 마고를 사람들에게 소개할 때는 항상 입양한 딸이라고 말을 해서 어린 마고에게 상처를 주고, 글 쓰는 천재적인 마고의 극본으로 공연한 연극을 보고 혹평을 해서 마고에도 또 큰 상처를 준다. 이혼 후 첫째 채스와 마고는 전혀 돌보지 않고 둘째 아들 리치만 편애한다. 아내 에설린이 함께 일하는 헨리 셔먼에게 청혼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거짓으로 암에 걸려 6주 후에 죽는다는 핑계를 대고 집으로 들어가 살게 된다. 그는 에설린이 헨리와 결혼하는 것을 막고, 세 명의 자녀들과 관계를 회복하려고 노력하지만 채스와 마고는 좀처럼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다. 채스의 두 아들과 함께 위험하고 무모한 장난을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헨리에게 암에 걸린 것이 거짓이라는 사실이 들통나고 다시 집에서 쫓겨나면서 그는 가족과 함께 지낸 6일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이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집을 나온 후 가족에게 당당한 모습을 보이고 싶어서 호텔의 벨보이로 취직을 한다. 그는 결국 헨리를 인정하고 에설린과의 이혼장에 도장을 찍는다. 에설린의 결혼식날 일라이가 자동차로 집을 들이박을 때 몸을 날려 채스의 두 아들을 구하고, 죽은 개 대신 새로운 개를 사서 손자들에게 선물한다. 얼마 후 그는 심장마비로 죽는다.

  • 에설린 테넌바움(안젤리카 휴스턴)

그녀는 회계사로 일하면서 로얄 테넌바움과 이혼 후 천재성을 보이는 세 아이들의 교육에 최선을 다했다. 로얄 테넌바움과 별거 후 많은 남자들에게 청혼을 받았지만 별로 관심이 없었고 모두 거절했다. 하지만 헨리 셔먼의 청혼에는 마음이 흔들렸고, 조금씩 헨리의 마음을 받아주게 된다. 로얄 테넌바움이 암에 걸려 6주 후에 죽는다는 소리를 듣고 가족과 함께 지내고 싶다는 그의 소원을 들어준다. 비행기 사고로 부인을 잃고 불안감에 아들 둘과 함께 찾아온 큰아들 채스를 받아주고, 우울증에 시달리는 마고도 집으로 데려온다. 로얄이 암으로 집에 돌아온 후 세명의 자식이 모두 집으로 돌아와 17년 만에 가족들이 한 집에 모이게 된다. 로얄 테넌바움과 이혼하고 헨리 셔먼과 재혼한다.

  • 채스 테넌바움(벤 스틸러)

테넌바움가의 장남으로 어릴 적부터 금융과 경제, 부동산에 뛰어난 자질을 보인 천재이다. 연구를 통해서 달마시안 쥐를 발명했고, 어릴 때부터 사업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아버지가 집을 나간 후 아버지가 동생 리치만 챙기자 큰 상처를 입었다. 부인과 두 아들 아리와 우지, 개가 비행기 여행을 하다가 사고로 부인이 죽고 아들들과 개만 살아남게 되었다. 그와 그의 아들들은 항상 빨간색 아디다스 저지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다. 세명은 마치 세 쌍둥이를 보는 듯 닮은 모습이다. 그는 한밤중에 아들들에게 안전 훈련을 시키는 등 불안감에 사로 잡혀 안절부절못한다. 결국 짐을 싸들고 자신이 어릴 적 살았던 어머니 집으로 들어온다. 암에 걸려서 집에 온 아버지가 달갑지 않고, 아버지가 자신의 아들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싫어한다. 하지만 결국 아버지의 임종을 혼자 지킨다. 그와 그의 아들들은 아버지의 장례식에 검은색 트레이닝복을 입었다. 아버지가 보고 부러워했던 묘비명을 아버지에게 선물로 선사한다. "침몰 직전의 전함에 있던 가족들을 구하려다가 비극적으로 전사하다."

  • 마고 테넌바움(기네스 팰트로)

마고는 두 살 때 테넌바움가에 입양된 딸이다. 천재적인 글쓰기 재능을 타고나서 9살 때 극작가로 상금 5만 달러를 받았고, 동생 리치와 함께 가출한 적이 있다. 11살 때 마고의 생일날 마고가 쓴 희곡으로 연극 공연을 했고, 로얄 테넌바움을 초대했지만 연극에 대해서 혹평을 한 이후 로얄은 다시 초대받지 못했다. 13살 때 또 가출을 해서 친부모를 찾아가서 2주 후에 손가락 하나를 잃고 돌아왔다. 작가이자 신경과 전문의인 남편 랄레이 클레어와 함께 살고 있지만 7년 동안 한 작품도 쓰지 못했고, 하루종일 욕조 안에서 티브이를 보고 담배를 피우며 멍하게 지내고 있다. 그녀는 12살 때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고, 가족들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고 몰래 담배를 피운다. 엄마가 찾아와 채스가 아이들과 집에 왔다고 말하고, 그 이야기를 듣고 남편에게는 권태가 싫고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자신도 짐을 싸들고 집으로 간다. 리치의 단짝 친구 일라이와 불륜을 저질렀다. 남동생 리치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도 리치를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그 사실을 비밀로 하자고 한다.

  • 리치 테넌바움(루크 윌슨)

3학년 이후 테니스 챔피언이었던 리치는 17살 이후 US오픈을 3 연속 따냈지만 26살 때 형편없는 시합을 하고 패배한 이후 은퇴하고 유람선을 타고 바다를 떠돌며 여행을 하며 지내다 아버지가 암으로 곧 죽는다는 전보를 받고 집으로 돌아온다. 리치는 어릴 적부터 누나 마고를 사랑했다. 누나 마고가 랄레이 클레어와 결혼하고 함께 경기를 보러 오자 시합을 엉망으로 망쳐버린 것이었다. 랄레이가 마고가 바람을 피우고 있다고 도와달라고 하자 함께 바람피우는 상대를 찾는데 그 상대가 일라이라는 사실을 알고 자살을 시도한다. 자살 기도는 실패하고 결국 마고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 일라이 캐시(오언 윌슨)

리치 테넌바움의 단짝 친구로 테넌바움가의 건너편에 숙모와 함께 살았다. 항상 테넌바움가의 일원이 되고 싶어 했고, 테넌바움가의 행사에 참가했다. 커서 영문과 조교수가 되었고, 작가로 성공해서 명성을 날리고 있다. 마고 테넌바움과 바람을 피우고, 리치와 계속 연락을 주고받았다. 하지만 그는 마약에 중독되어서 약에 취해서 살고 있고, 마고에게 리치가 어렸을 때부터 마고를 사랑하고 있었다고 이야기해 준다. 에설린과 헨리의 결혼식날 마약에 취해서 얼굴에 이상한 분장을 하고 스포츠카를 몰고 집으로 돌진해서 채스의 개를 죽인다.

감상평 가족의 소중함

테넌바움 가족의 구성원들을 보면 무언가 조금 이상하다. 비정상적으로 천재적인 세 자녀와 엄마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했다며 별거를 선언하고 집을 나가버린 아버지, 옆 집에 살고 있지만 테넌바움 가족의 구성원이 되고 싶은 일라이까지 모두 정상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아버지가 집을 나간 후 22년이 흐른 뒤 이 천재들은 모두 불행하게 살고 있다. 첫째 체스는 아내를 잃고 안전에 대한 불안감에 사로 잡혀있고, 자신을 버린 아버지를 미워하고 있다. 마고는 7년째 글을 쓰지 못하고 하루종일 화장실 욕조 안에서 텔레비전과 담배로 멍 때리며 의욕 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남편을 사랑하는 것 같지도 않고 일라이와 바람을 피우지만 일라이를 사랑하는 것 같지도 않다. 막내 리치는 어디에도 머물지 못하고 배 위에서 정처 없이 여행을 다니며 살고 있다. 마고를 사랑하지만 마고가 아무리 입양한 누나라고 해도 다른 남자와 결혼한 마고를 어떻게 할 수 없어 회피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오히려 어릴 적 아무런 천재성을 보이지 않았던 일라이가 대학교 부교수로 작가로 명성을 떨치며 성공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도 마약에 중독되어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이상한 가족들이 어찌 되었던 로얄 테넌바움의 노력으로 조금씩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 남자에게 곁을 주지 않았던 에설린도 로얄과 이혼을 하고 헨리 셔먼과 결혼을 해서 새로운 행복을 찾고, 채스는 아버지의 임종을 혼자 지킬 정도로 아버지를 용서하게 된다. 마고와 리치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여태까지 그렇게 서로의 감정을 알지만 내색하고 지내지 않은 것처럼 지낼 것 같고, 마고는 다시 글을 쓸 수 있게 될 것 같다. 어쩌면 리치가 곁에 없어서 더 방황을 한 것일지도 모른다. 부디 이 가족이 이후에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영화를 보면서 그런 마음을 갖게 만든 웨스 앤더슨 감독에게 찬사와 박수를 보낸다.

댓글